반응형

 

[Eclipse 실행 및 AVD 생성하기]

 

AVD(Android Virtual Divice) 란,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의 약자입니다. 즉, 실제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이 없을 때,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해볼 수 있는 가상의 안드로이드 기기 환경을 제공합니다.

 

 

AVD 생성을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 Window 항목의 하위메뉴인 'Android Virtual Divice Manager' 를 실행합니다. 다만, 현재 실행 중인 Eclipse의 메뉴에 아래 그림의 파란색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(SDK Manager 포함)이 보이지 않을 경우 붉은색 테두리로 표시한 'Customize Perspective' 를 먼저 실행해야합니다.

 

 

 

아래 그림과 같이 'Customize Perspective' 창이 뜨는데, 이 곳에서 메뉴 Window 항목의 하위 리스트에 있는 항목들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. 체크된 항목은 추가 되며, 체크를 해제할 경우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위 그림에서 체크한 항목들은 아래 그림에서 처럼 추가가 되는데, 이 곳에서 체크를 해주면 메뉴에 추가가 됩니다.

 

 

 

이제 'Android Virtual Divice Manager' 를 실행합니다.

 

 

 

아래 그림과 같이 AVD Manager 창이 뜨고, 가상 기기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처음 실행할 경우 기존 리스트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Create 를 선택하여 새로운 기기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.

 

 

 

아래와 같이 예시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.

AVD Name 의 경우 숫자 영문 기호로 구성된 이름을 작성해줄 수 있습니다.

이 곳에서는 기기를 'Nexus 4' 로 지정하였는데, 이 부분의 경우 원하는 기기로 선택 가능하며, 원하는 버전의 OS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 (버전별 안드로이드 OS를 추가하는 부분은 마지막에 추가로 설명합니다.)

 

Target 항목으로 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정해줄 수 있고, CPU/ABI 항목은 ARM 으로 설정하였습니다.

Skin 의 경우 HVGA가 표준으로 설정되어 있어, 선택해주었습니다. Memory Options나 Internal Storage, SD Card 의 경우 기본값으로 설정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관계없습니다.

입력이 끝나면, OK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.

 

 

 

AVD Manager 창으로 돌아와보면, 방금 작성한 기기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Edit 로 해당 등록되어 있는 기기의 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Start 버튼을 클릭하여, 해당 기기를 구동시켜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구동시키면, 아래와 같이 Launch Options 창이 뜨며, 구동 시의 옵션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.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. (이곳에서는 창의 크기를 실제 크기와 같도록 'Scale display to real size' 항목에 체크하였습니다.)

 

 

 

로딩 창이 뜨며, 실행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아래 그림과 같이 안드로이드 로고가 뜨며, 부팅 중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PC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좀 있지만, 구동을 위해 몇분 정도의 시간이 소요됩니다.

 

 

 

부팅이 완료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잠금 화면이 표시되면, 마우스포인터를 붉은색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으로 가져간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 포인터를 위로 드래그합니다. (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합니다.)

 

 

 

잠금이 해제되어, 아래와 같이 초기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이와같이 AVD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.

 

 

 

추가로, 다른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메뉴에서 Android SDK Manager 를 실행하면, 아래 그림과 같이 창이 뜨며, 리스트에서 각 버전 별 안드로이드 O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각 항목 앞에 체크를 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인스톨 버튼을 클릭하면, 선택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창이 추가로 뜨며, 아래 그림과 같이 약관에 동의 후 'Install'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Posted by DevLion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