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~

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영문교재를 공부해가며,

무작정 따라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. :)

 

초심자인 제 수준에서 무작정 따라하기에 뭐가 좋을까를 고민하여,

제가 찾아본 교재는 바로 'Begining jQuery' 되겠습니다.

 

Jack Franklin 이란분이 저자이시고, 책 표지는 요렇게 생겼어요.

 

 

좀 더 상세한 정보는 '세계적인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' 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. (링크!!)

 

해외 배송을 해본적이 없어서, 저는 그냥 e-book으로 구매했습니당~ :D

 

암튼, 머릿말 이런건 잘 모르겠고 차례를 살펴보면...

 

 

 

 

첫장부터 '당신이 알고 싶은 JavaScript' 가 뙇~!! 올라와 있네요. ㅎㅎ

 

그냥 무작정 시작해보고,

하나씩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자, 첫문장부터 굉장히 핵심을 짚어주고 있네요.

이걸 이해하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.

 

jQuery is a framework that’s built on top of JavaScript, not a language in its own right.

 

갑자기, 'jQuery' 란 단어가 등장했네요.

뭐지?! 먹는건가요??

 

"우리는 JavaScript를 배우려고 책을 펼친건데, 갑자기 jQuery 는 뭔가요~?"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

바로 저 위의 영어 문장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.

 

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개념은,

jQuery 는 'JavaScript 라이브러리' 라는 것입니다.

 

기존 JavaScript 가 발전을 거듭하면서,

쌓인 노하우들을 모아 '2006년 John Resic' 에 의해 디자인 된 라이브러리죠.

jQuery 는 언어가 아니라, JavaScript 상단에서 동장하는 구조체로된 그 자체라는 얘기입니다.

 

쉽게 얘기해서,

구현된 상세한 원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'동작기능과 적용법' 만 이해를 한다면

웹페이지 개발에 가져다 쓸 수있는 '라이브러리' 라는 것이죠.

 

세상 참 편리해졌습니다. :)

 

그건 그렇고,

책의 저자는 왜 초심자도 이 책을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해주고 있네요.

JavaScript 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을 다 갖춘 상태로 jQuery 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, 그걸 추천해주고 싶지 않다고 하네요.

다만, 'You need to be familiar with basic JavaScript.' 그러니까, JavaScript 에 대한 기본은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.

그렇죠, 뭐든 기본이 중요한 것이니까.

 

자, 그래서 첫장에서 배워야 할 내용은 이렇게 되겠네요.

 

 

• 웹페이지에서 쓰여지는 자바 스크립트
• 자바 스크립트의 변수와 객체
• 자바 스크립트 함수
• 조건문
• 배열과 객체를 통한 반복
• 디버깅 자바 스크립트

 

저자가 온라인으로 상담을 한 경험이 많은 것 같은데, 상담해본 결과 많은 개발자들이

JavaScript 에 대한 기본이 부족한 상태에서 jQuery로 뛰어들었다고 하는군요.

 

기본이 되지 않은 상태로 뛰어든 사람들 대부분이

jQuery 를 사용한다고 썼지만, jQuery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

그냥 JavaScript 를 쓰고 있었다... 이런 이야기도 있네요.

정말 기본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.

 

예제 코드는 보고 직접 따라서 작성해야한다는 부분을 강조합니다. 눈으로 보고 이해했다고 믿는

어리석은 실수를 결코하지 말라고 하네요.

어느 프로그래밍 과제를 공부하건 간에, '직접 코딩하는 것' 을 따라갈 수 있는 건 없네요.

 

눈으로만 보지 말고, 직접 손가락으로 타이핑 하세요!!

 

 

자,

진짜 진짜 간단한 코드 하나를 써보고 테스트 해보면,

감이 좀 잡히실 것 같아요.

 

저자가 'http://jsconsole.com/' 이란 사이트를 추천해 주었습니다.

이 페이지는 온라인상에서 jQuery  함수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.

 

 

자, 요런 페이지가 열렸어요.

위에 붉은색 테두리로 표시한 곳에 깜빡이는 커서가 보이실거예요.

 

'blank (공란)' 에 아래와 같이 써넣어 봅시다.

 

alert("Jack");

 

입력 후 'Enter' 를 치면,

 

 

네, 알림창이 뜨게하는 함수였네요.

 

알림창에 입력되는 텍스트는 " " 사이에 작성하면 되는군요.

 

간단한 테스트만 해보았는데도, 무척 재미있네요.

 

 

 

큰 웹사이트를 만들려고 할 때,

부분부분들로 이루어진 조각들은 먼저 index.html 을 작성한 후 그곳에

JavaScript 파일들을 포함해서 함께 담아두는것이 좋다고 합니다.

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체계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공부해볼 예정입니다.

 

다음 포스팅의 제목은

'Using JavaScript on a Web Page'

웹페이지에서 JavaScript 사용해보기 입니다.

 

다음 시간에 봐요~!

 

반응형
Posted by DevLion
,